학습지원 프로그램 안내
· 학습기술향상 및 지원계획을 수립하고 집행한다.
· 효과적인 학습전략 워크숍 및 세미나를 통하여 학업에 대한 흥미를 증진하고 학습능력을 배양한다.
기대효과
· 다양한 정보와 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의 비전과 사명성취를 도울 수 있다.
· 전공분야의 심화 학습을 통하여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.
프로그램 소개 | 진행시기 | |||
1학기 | 2학기 | |||
러닝 GPS | 슬기로운 고신라이프 : Start-Up 학습법 | 대학인재상 및 핵심역량 교육, 대학의 비전을 공유하며, 대학생으로서 학습목표, 학습동기 및 자기주도학습 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. | 3월~6월 | - |
글로벌 유학생 학습코칭 (1:1 학습지원) | 소수자인 외국인 학생들의 학습목표 설정 및 학습동기를 유발하여 대학생활과 학습적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. | |||
평생 학습자 학습코칭 | 1:1 코칭을 통해 대학생활적응 및 학습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. | 10월~11월 | ||
Learning-Start 프로그램 | 신입생 대상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학습법을 익히고 대학생활적응 및 학습동기를 강화할 수 있다. | |||
러닝 Clinic | 학습 컨설팅 (1:1 학습지원) | 학생들의 학습동기, 학습집중력, 학습지속 안정감 및 학업정서 컨설팅을 통한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며, 성공적인 대학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한다. | 4월~5월 | 10월~11월 |
학습전략 클리닉 (1:1 학습지원) | 학습스타일 진단을 통하여 학습부진의 원인을 알고 이에 대한 해결안을 스스로 학습전략을 세우고 학습에 적용할 수 있다.(중도탈락자, 학습부진아, 학사경고자 지원) | |||
글쓰기 클리닉 (1:1 학습지원) | 글쓰기 첨삭지도를 통하여 비판적 글쓰기 능력을 계발하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. | |||
러닝 Skill | 글쓰기 (Writing-Skill) | 기초학습역량 개발을 위한 독서의 중요성 알고, 독서 방법을 익히고, 책을 읽고 독서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.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에세이 형식으로 펼칠 수 있다. | 3월~6월 | 9월~12월 |
전공(Major-Skill) | 학과 및 전공의 특성에 따라 요청되는 학습전략을 익히고 수업에 활용할 수 있으며, 학과 및 전공의 특성에 따라 요청되는 현장기반 학습전략을 익히고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. | |||
학습법 (메타인지-Skill) | 자신에게 맞는 학습전략을 습득하고 활용하여 자기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고 학습역량을 계발할 수 있다. | |||
IT(IT-Skill) | 4차 산업혁명 시대 정보자원기술의 수집, 조직에 대해 이해하고 학습에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. | |||
CC(Creative Communication) 마스터 | 1) 창의적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해 트리츠 기법을 활용하여 글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. 2) 창의적 발상과 글쓰기 훈련을 동시에 수행하면서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. 3)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대화를 통해 의사소통력과 대인관계를 향상할 수 있다. | 4월~5월 | ||
러닝 Commons | 러닝커뮤니티 간담회 (소그룹 및 1:1학습지원) | 러닝커뮤니티를 통한 공유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O.T를 할 수 있다. | 3월 중 | 9월 중 |
러닝 커뮤니티 - 학습커뮤니티 (소그룹 학습지원) | 지도교수와 함께 동료학우들과 함께하는 스터디, 공모전 준비, 4C미래역량 강화를 위해 스터디하면서 배우고 나누며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증진할 수 있다. | 3월~6월 | 9월~12월 | |
러닝 커뮤니티 - 튜터링 (1:1, 1:2 학습지원) | 함께 스터디하며 서로 돕고 나누는 활동을 하면서 섬김과 봉사 문제해결력과 전문적인 지식 함양을 증진한다. | 3월~6월 | 9월~12월 | |
4C역량 강화 공모전 |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법콘텐츠 의견반영 및 우수한 프로그램 사례 발굴과 미래창의역량 및 4C역량 강화를 위한 학습활동 및 성과를 확산시킬 수 있다. | 4월~6월 | - | |
학습우수사례 공모전 | 학생들의 우수한 프로그램 사례 발굴과 학습활동 및 성과를 확산시킬 수 있다. | - | 10월~12월 | |
러닝커뮤니티 프로그램 성과발표회 | 러닝커뮤니티(학습커뮤니티, 튜터링)참가자들의 성과를 발표하고 공유함으로서, 학생 스스로 학습성과를 모색한다. | 6월 중 | 12월 중 | |
Learning-Master 프로그램 | 학습동기, 학습인지, 학습행동 영역의 역량을 강화하고 실제적인 학습문제를 해결하여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할 수 있다. | 3월~6월 | 9월~12월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