학습지원 프로그램 안내

  목적 

· 학습기술향상 및 지원계획을 수립하고 집행한다.
· 효과적인 학습전략 워크숍 및 세미나를 통하여 학업에 대한 흥미를 증진하고 학습능력을 배양한다. 

 

  기대효과 

· 다양한 정보와 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의 비전과 사명성취를 도울 수 있다.
· 전공분야의 심화 학습을 통하여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.

 

 

 

프로그램 소개

진행시기

1학기

2학기

러닝 GPS

슬기로운

고신라이프

: Start-Up 학습법

대학인재상 및 핵심역량 교육, 대학의 비전을 공유하며, 대학생으로서 학습목표, 학습동기 및 자기주도학습 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.

3~6

-

글로벌

유학생 학습코칭

(1:1 학습지원)

소수자인 외국인 학생들의 학습목표 설정 및 학습동기를 유발하여 대학생활과 학습적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.

평생 학습자 학습코칭

1:1 코칭을 통해 대학생활적응 및 학습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.

10~11

Learning-Start

프로그램

신입생 대상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학습법을 익히고 대학생활적응 및 학습동기를 강화할 수 있다.

러닝 Clinic

학습 컨설팅

(1:1 학습지원)

학생들의 학습동기, 학습집중력, 학습지속 안정감 및 학업정서 컨설팅을 통한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며, 성공적인 대학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한다.

4~5

10~11

학습전략 클리닉

(1:1 학습지원)

학습스타일 진단을 통하여 학습부진의 원인을 알고 이에 대한 해결안을 스스로 학습전략을 세우고 학습에 적용할 수 있다.(중도탈락자, 학습부진아, 학사경고자 지원)

글쓰기 클리닉

(1:1 학습지원)

글쓰기 첨삭지도를 통하여 비판적 글쓰기 능력을 계발하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.

러닝 Skill

글쓰기

(Writing-Skill)

기초학습역량 개발을 위한 독서의 중요성 알고, 독서 방법을 익히고, 책을 읽고 독서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.

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에세이 형식으로 펼칠 수 있다.

3~6

9~12

전공(Major-Skill)

학과 및 전공의 특성에 따라 요청되는 학습전략을 익히고 수업에 활용할 수 있으며, 학과 및 전공의 특성에 따라 요청되는 현장기반 학습전략을 익히고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.

학습법

(메타인지-Skill)

자신에게 맞는 학습전략을 습득하고 활용하여 자기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고 학습역량을 계발할 수 있다.
(중도탈락자, 학습부진아, 학사경고자 지원) - MLST 연계 프로그램

IT(IT-Skill)

4차 산업혁명 시대 정보자원기술의 수집, 조직에 대해 이해하고 학습에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.

CC(Creative Communication)

마스터

1) 창의적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해 트리츠 기법을 활용하여 글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.

2) 창의적 발상과 글쓰기 훈련을 동시에 수행하면서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.

3)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대화를 통해 의사소통력과 대인관계를 향상할 수 있다.

4~5

러닝 Commons

러닝커뮤니티

간담회

(소그룹 및 1:1학습지원)

러닝커뮤니티를 통한 공유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O.T를 할 수 있다.

3월 중

9월 중

러닝 커뮤니티

- 학습커뮤니티

(소그룹 학습지원)

지도교수와 함께 동료학우들과 함께하는 스터디, 공모전 준비, 4C미래역량 강화를 위해 스터디하면서 배우고 나누며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증진할 수 있다.

3~6

9~12

러닝 커뮤니티

- 튜터링

(1:1, 1:2 학습지원)

함께 스터디하며 서로 돕고 나누는 활동을 하면서 섬김과 봉사 문제해결력과 전문적인 지식 함양을 증진한다.

3~6

9~12

4C역량 강화

공모전

학생들의 다양한 학습법콘텐츠 의견반영 및 우수한 프로그램 사례 발굴과 미래창의역량 및 4C역량 강화를 위한 학습활동 및 성과를 확산시킬 수 있다.

4~6

-

학습우수사례

공모전

학생들의 우수한 프로그램 사례 발굴과 학습활동 및 성과를 확산시킬 수 있다.

-

10~12

러닝커뮤니티 프로그램 성과발표회

러닝커뮤니티(학습커뮤니티, 튜터링)참가자들의 성과를 발표하고 공유함으로서, 학생 스스로 학습성과를 모색한다.

6월 중

12월 중

Learning-Master

프로그램

학습동기, 학습인지, 학습행동 영역의 역량을 강화하고 실제적인 학습문제를 해결하여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할 수 있다.

3~6

9~12